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나나 효능과 주의사항

category Health information ! 2022. 4. 13. 06:08

 

 

[ 건강식품 ] 바나나 효능과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나도비입니다.

오늘은 바나나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바나나?

생각목 파초과에 속하는 식용작물로 주산지는 열대지방이며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식용작물 중

하나입니다. 키가 큰 풀로 뿌리줄기에서 나온 헛줄기가 높이 3-6m까지 이르고 잎은 길이 3m,

너비 65cm에 이르는 것도 있습니다. 번식은 땅속줄기에서 나온 싹과 헛비늘줄기의 가지로 이루어

지는데 심은 지 10-15개월이 지나면 바나나가 익게 되고 그다음부터는 얼마 동안 계속 열매를

딸 수 있습니다.

 

 

 

재배량이 계속 증가되었고 그 품종들도 수백 가지입니다. 바나나는 칼슘, 카로틴,  비타민A 등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과일 중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바나나 효능

 

1. 다이어트

바나나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하는 저항성 전분이 들어 있어 살을 찌우지

않을뿐더러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바나나의 푸르름이 짙을수록 저항성 전분이 더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2. 항암 효과

바나나는 많이 익을수록 껍질에 검은 반점인 슈가스팟이 나타나게 됩니다.

슈가스팟이 많을수록 당도가 높아지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성분도 증가합니다.

노란색을 많이 띠는 바나나보다 슈가스팟인 반점이 많이 생겨난 검은색 바나나가 8배 이상 많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보고됩니다. 바나나는 대장암, 췌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눈 건강

바나나 속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안구건조증, 야맹증,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근육 강화

바나나에 들어있는 당질은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자당, 전분 등이 다양해 체내에 금방 에너지가

되는 것부터 장시간 지속되는 당질이 들어있습니다.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아 근육이 강화

되고 운동이 끝난 후에도 근손실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예방

잘 익은 바나나는 식이섬유소의 일종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내 착한 박테리아를

증가시켜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바나나는 식감이 부드러워 소화와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불면증 완화

바나나에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해진 우리 몸을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바나나 속 풍부한 함유된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 생성을 도와주어

잠을 청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잘 익은 바나나와 꿀을 사용해서 바나나 발효액을 만들어

잠들기 전 바나나 발효액을 한 숟가락 타서 먹으면 불면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혈관 건강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의 나트륨 양을 조절하고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혈압을 관리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뇌 속에 피가 굳는 것을 막아주어 하루 세 번 정도 바나나를 섭취하게 되면 뇌졸중

위험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8. 피부미용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피부 침착을 방지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의 비타민E,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바나나는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우울증 개선

바나나의 트립토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이

분비 촉진을 도와주고 행복감과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도와줍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바나나 고르는 법

꼭지 부위가 심하게 말라있는 경우 피할 것

흠집이나 검은색 짓무름이 발생한 제품은 피할 것

과실의 크기와 모양이 고르며 껍질은 시들지 않고 신선해 보이는 것

부패, 변질에 의한 썩은 냄새가 없는 것

 

 

 

짓무름 바생에 의해 과육이 물러지지 않은 것

맛이 부드럽고 떫거나 비린 맛이 없는 것

 

바나나 주의사항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아서 과다 섭취할 겨우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다면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덜 익은 바나나 경우 탄닌 성분으로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과숙된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등 바나나 부작용으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끝-

 

바나나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Health information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지 효능과 주의사항  (0) 2022.04.15
참외 효능과 주의사항  (0) 2022.04.14
피스타치오 효능과 주의사항  (0) 2022.04.12
능이버섯 효능과 주의사항  (0) 2022.04.11
파인애플 효능과 주의사항  (0) 2022.04.08